2013년 10월 3일 목요일

인피니스팬, 아파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채택

인피니스팬 6.0부터 이 프로젝트는 현재의 LPGL(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) 라이센스 v.2.1에서 아파치 라이센스(Apache License) 라이센스 v.2.0으로 옮겨간다.

약간의 제약이 있는 LPGL에서 좀 더 자유로운 아파치 라이센스로 전환하는 것은 인피니스팬을 LPGL이 아닌 오픈소스로 통합하고자하는 다양한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계속적인 요청에 대한 응답이다. 좀 더 자유로운 라이센스로 인피니스팬 커뮤니티와 그 생태계가 넓어지게 될 것이다.

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위해 아래에 간단히 FAQ를 더한다.

(Q) 여전히 오픈소스인가?
(A) 그렇다. 인피니스팬 소스코드는 앞으로도 항상 열려있고 자유로운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.

(Q) 비지니스 친화적인가?
(A) 아파치 라이센스는 보통 LPGL보다 더 비지니스 친화적이라 여겨진다.

(Q) 기존의 사용자들에게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?
(A) 영향이 없다. 자유롭게 쓰고, 프로젝트에 기여(contribute)하고 참여(participate) 할 수 있다.

(Q) 컨트리뷰터에게는 영향이 있나?
(A) JBoss 컨트리뷰터 라이센스 동의(JBoss Contributor License Agreement)에 의거하여, 인피니스팬에 대한 모든 과거의 기여물들은 아파치 라이센스로 바뀌게 된다. 이후로의 기여도 역시 아파치 라이센스 아래에 있게 된다.

이 라이센스 변경은 강력하고 포괄적인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우리의 계속적인 노력의 한 부분이다. 이 움직임과 관련하여 여러분들이 우리와 함께하길 바란다.

인피니스팬 팀을 대표하여,
마닉 술타니(Manik Surtani)

원문: Tuesday, 28 May 2013, Infinispan to adopt the Apache Software License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